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멀티미디어 시스템

Tips/방송통신대학교

by 한국인맛집 2019. 9. 24. 00:38

본문

반응형

멀티미디어 개요

 

1 멀티미디어의 정의

 

멀티미디어 : Multi + Media , 2개 이상의 미디어 정보가 포함되는 것

 

MPC(“Multimedia PC) : 멀티미디어가 처리될 수 있는 PC

 

멀티미디어 콘텐츠 : 멀티미디어 데이터로 구성됨

 

- 원시데이터 : 물리적요소(, 종이, 잉크 그림 등) 으로 표현 된 것

 

- 디지털 데이터 : 컴퓨터에 의해 디지털 이미지, 디지털 비디오, 디지털 오디오 같은 데이터 형태로 표현된 것

 

미디어

가공품

미디어데이터

사진, 피사체(가공되지 않은매체)

사진

디지털 이미지

소리, 음성(가공되지 않은 매체)

노래, 음악

디지털 오디오

 

 

멀티미디어 발전 배경

 

1. 컴퓨터 성능의 향상

-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컴퓨터에서 처리기 위해선 컴퓨터 성능이 매우 중요

- 멀티미디어 데이터는 컴퓨터에 저장 할 때, 엄청난 양의 기억장치를 필요로 함

- 처리속도가 빠른 컴퓨터가 당연하게 필요로 함.

 

*필요한 기억공간

A4 용지 한 장 : 0.0002MB

이미지 : 1MB

CD 오디오(1분 기준) : 10MB

비디오 1(동영상) : 27MB

 

2. 멀티미디어 관련 기술의 발전

 

1) 저장매체 기술의 발전

 

CD : 650MB 데이터 저장용량을 갖는다.

DVD : 고해상도 동영상 저장용량을 갖는다.

블루레이 디스크 (Blue-Ray Disk) 고선명(HD) 비디오를 위한 디지털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도록 고안된 광 기록 방식 저장매체 이다.

 

2) 멀티미디어의 표준화

-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압축과 복원에 대한 표준

- 데이터의 전송에 관한 표준

- 인터넷 웹에 관련한 표준

 

멀티미디어 관련기술

멀티미디어 관련 장치 및 기술

저장매체

CD, DVE , Blue-ray Disk .

멀티미디어 관련 주변장치

사운드카드

그래픽/비디오 가속 보드 등

데이터 압축 및 복원 기술

JPEG , MPEG , MP3

아날로그 디지털 데이터 변환기술

PCM , ADPCM

멀티미디어 소프트 웨어 도구의 개발

멀티미디어 편집도구와 저작도구 등

하이퍼 미디어 기술

HTML, XML, DHTML

멀티 미디어 정보의 호환을 위한 표준화

JPEG, MPEG, XML, SML, SVG

멀티미디어 통신기술

이동통신, 무선인터넷 등

모바일 멀티미디어

WAP, WML

 

 

3)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 기술의 발전

 

오늘날 컴퓨터가 다루는 정보의 다양성으로 인해 컴퓨터의 사용이 쉽고, 편리해야함.

 

인간- 컴퓨터 상호기술(HCI : Human computer Interface) :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입력, 처리 제어를 상호 대화 형태의 조작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 Graphical User Interface)

컴퓨터 윈도우 환경이 메뉴, 버튼, 아이콘 형태는 대표적인 GUI 기술이 적용된 예이다.

) GUI, 제스처인식 기술, 음성인식 기술

4)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효율성이나 경제적인 측면에서 멀티미디어 정보의 공유는 매우 중요함

 

멀티미디어 활용이 극대화 되고 발전대기 위해선 초고속 정보통신망의 구축이 매우 중요한 일이다.

 

멀티미디어 기술의 활용은 대부분 인터넷 환경에서 이루어지며,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이 필수적이다.

 

 

 

3 멀티미디어의 특성

 

* 정보의 디지털화 : 이미지나 사운드 등을 컴퓨터의 입력으로 사용하기 위해 디지털화하는 것

 

장점

(1) 데이터의 가공과 편집이 용이

(2) 데이터의 품질 저하를 방지

(3) 랜덤 액세스(Random access)가 가능 하여, 데이터 검색이 용이.

 

* 정보의 통합 : 여러 종류의 미디어 매체들이 통합되어 동적인 정보를 전달할수 있음.

 

멀티미디어 정보의 통합 특성에 의해 다양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광범위 하게 통합하여 사용자에게 훨씬 더 효과적인 정보를 전달할 수 있음.

 

* 정보의 상호작용 : 개발 사용자의 요구에 맞게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데이터를 만들어주는 특성

 

사용자와의 활발한 멀티미디어 정보의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됨.

 

*정보의 공유 : 인터넷의 기본목적은 정보 공유에 있다.

 

팀 리버스리는 오늘날의 웹을 웹2.0 으로 정의 하면서 지식의 자유로운 결합과 공유라는 개념으로 표현함. ( 사용자 참여 중심의 인터넷 환경)

4. 멀티미디어 콘텐츠

 

(1)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정의

멀티미디어에 상품이나 서비스의 기본이 되는 모든 지적재산을 포함하는 의미

 

(2)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특징

데이터의 형태 : 멀티미디어 콘텐츠는 디지털 데이터로 구성된다.

정보의 상호작용 : 사용자와 정보 제공자가 양방향으로 정보를 주고 받는, 즉 생산 소비자(프로슈머 : Prosumer) 의 경향이 나타나게 된다.

시공간 제약의 완화 :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완화 되어 정보의 확장이 가능

정보의 접근이 비선형적 : 정보습득이 비선형적으로 되어 정보 습득경로가 다양함

 

 

(3)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종류

내용구성으로 본 콘텐츠 : 정보제공콘텐츠, 교육콘텐츠, 홍보콘텐츠, 엔터테이먼츠 콘텐츠

문화 콘텐츠 : 문화와 기술이 결합인 문화 기술(Culture Technology)

상호작용을 위한 콘텐츠 :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콘텐츠는 사용자 흥미 유발, 참여를 유도한다.

 

(4)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제작팀 구성원

1. PM (Project Manager) : 프로젝트총책임자

2. PD (Project Designer) : 콘텐츠 기술 총책임자

3. CM (Contents Master) : 스토리 보드 , 콘텐츠 검수자, 광범위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함

4. Programmer : 스토리 보드에 따라 준비된 콘텐츠들을 묶는 작업을 하는자

5. copywriter : 프로젝트에 들어갈 텍스트 준비

6. Graphic designer : 그래픽 제작자

 

 

제작과정

설계 요구사항 및 구조 디자인 설계 스토리보드 단계 저작단계 평가 단계 배포단계 유지· 보수 단계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