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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혁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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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한국인맛집 2019. 2. 25. 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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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혁명




    • 초기 : 이동통신기반으로 하여 멀티미디어의 접근성 편리에 중점.
    • 현재 : 물리공간과 전자공간(컴퓨터공간) 을 융합을 목표로 하고있다.



  • 공간의 발전역사
    • 도시 혁명 (Urban Revolution) : 도시라는 공간안에 생활의 편리성 향상에 초점.
      • 거리, 시간 단축에 초점.
    • 산업 혁명 (Industry Revolution) : 증기의 발달로 생산단위가 개인에서 공장중심 사회로 변화
      • 소규모 생산 -> 대량생산, 대량소비
    • 인터넷 혁명 ( Internet Revolution) : 생활기반을 전자공간 (Electronic Space) 으로 이동
      • 정보의 유통발전으로 생산성이 향상되었다.
        • Ex) 시장에서 장을보기( 직접 장을보고 물건을 확인해야함) -> 인터넷으로 쇼핑 (인터넷에 구매하고자하는 제품의 정보를 확인후 쇼핑)
    • 유비쿼터스 혁명 (Ubiquitous Revolution) : 물리공간과 전자공간의 융합
      • 1991년 미국 제록스(Xerox) 사 팔토알로 연구소 마크와이저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주장.
      • 현재 기능적 가장최적화된 공간이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이다.



  • 전자공간과 물리 공간의 연계
  • 전자공간(Cyber space) + 물리공간 (Physics space) 사이의 중간현실 기술에 관한 접근.

  • 사람 - 컴퓨터 - 사물 융합되어 상호작용을 한다. 상호작용을 하기위해선 무선네트워크망이 필연적으로 연결되어있어야 한다.


  • 물리공간과 전자공간의 연계 개념.
    • 사물- 컴퓨터 - 사람의 네트워크 연결 :   정보통신서비스를 수행하기위해선 컴퓨터와 통신네트워크 ( 인터넷) 이 반드시 연결되어있어야한다.
    • 사물의 인식 : 물리적속성(ID, 속성, 정보값들 등.. )값을 포착하여 제공할수있어야한다. (통신네트워크가 필수적)
    • 물리적속성과 전자적속성간의 연계 : 물리적 객체(사물) 과 전자적객체(컴퓨터 내부)와 상호작용 할수 있어야한다.

유비쿼터스 환경: 전자공간의 컴퓨터, 양쪽이 존재하는 사람간의 제한없는 통신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며, 전자공간상의 전자적 속성이 양방향으로 상호작용 할수 있는 기능중심의 환경이다.

      • 물리공간 : 실제세상의 공간, 사람이 사용하는 펜, 안경, 스마트폰 같은 물체가 존재하는 공간.
      • 전자공간 : 2진수로 표현할수있는 전자를 기반으로 하는 만질수없는공간, 무형의 정보서비스를 주축으로 하는 전자공간에서는 통신네트워크에대한 의존성이 크다.



  • 유비쿼터스 공간
    • 유비쿼터스 공간의 언제, 어디서나, 어떤 단말기로도 사물에 대한 접속이 가능하다. 다양한 사물들과 연결, 통합이 가능하다.
유비쿼터스 공간의 물리공간과 전자공간이 최적으로 융합되고, 통합된기능을 형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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