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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Scroll view solution (Version 2018 3.12f1)

개발생활/Unity Engine

by 한국인맛집 2019. 4. 19. 1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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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스크롤뷰 구현.

How to use Scroll view ?

-c00pala Youtube 영상을 참고하였습니다. (https://youtu.be/ZI6DwJtjlBA )

 

 

1. Canvas 만들기.

UI를 담을 Scrollview Canvas 생성.

 

2. Scroll view 화면이될 Image 만들기.

 

이름은 ListScrollview 로 만들었습니다. 편한 네이밍을하시면 됩니다.

 

2-1 그리고 Scroll 대상의 크기와 색을 정해줍니다. 

해당 개발환경에 맞게 사이즈는 정해주면됩니다.

저는 16:9 개발환경기준 Width : 200 , height : 400 으로 생성하였습니다.

Sprite 가 존재할경우 Sprite 를 추가해도좋고 저는 테스트용으로 Blue Color 를 추가해주었습니다.

 

3. Viewport 생성해주기.

viewport 는 Image 타입으로 만들었고, 그리고 Scroll view에서 Area가 되는 부분입니다.

 

3-1 Mask Component 추가해주기.

Mask Component 를 추가해주므로써 viewport 크기를 넘어가는 위치에 존재하는 오브젝트들을 감춰주는 역할을해줍니다. Mask를 추가 해줍시다.

 

 

4. Content 생성하기 

viewport 아래 리스트를 담을 Image 컨텐츠를 추가해줍니다.(즉 Scroll 될 대상들을 포함하는 Parent 를 뜻합니다.)

 

4-1 컨텐츠 속성추가해주기.

Vertical Layout Group , Content Size Fitter 2개의 컴포넌트를 추가해줍니다.

Vertical Layout Group 컴포넌트는 레이아웃을 수직으로 그룹화해줍니다. 아래 맴버들을

Content Size Fitter 컴포넌트는 Child 들을 현재 에 맞게 사이즈를 딱 맞게 맞춰주는 역할을 하죠.

그리고 Pivot Y 값을 1로 하는것을 잊지마세요  현재 오브젝트의 최상단 기준으로 Child를 만들어주기 위함입니다.

 

4-2 Image 컴포넌트를 지워도되고 비활성화 합니다.

활성화 할경우 Child 들도 속성이 먹기 때문.

변경 전(Before) ----> 변경 후 (After)

 

5. 리스트 만들기.

리스트에 들어가는 멤버들을 만들면 됩니다.

개발자 편의에 따라 버튼을 추가해도되고, Image, 여러 오브젝트를 추가해봅시다.

저는 Image 로 했습니다.

 

 

 

6. Scroll Rect 속성 추가해주기.

마지막으로 Scroll Rect 속성을 추가해주면서 오브젝트를 추가해줍니다.

viewport, content로 네이밍 해두었습니다. 

맞는곳에 연결하면됩니다.  Movement Type을 Clamped 로 해줍니다.

-MovementType 

Unrestricted: 제한이없다.

Elastic : 탄력이 있음 ( 탄력이있으나 제한이 없어 끝까지 가게 됨)

Clamped : 탄력있음 (하지만 Content 영역을 벗어나지못함)

움직임을 조정하는 옵션입니다.

 

결과영상

 

Thank you for read my po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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