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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thub, sourcetree 사용법.

개발생활/Git

by 코보소 2021. 4. 3. 1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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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t hub education 계정 활성화 하기 

 

 

[Study/C\C++] - Git Hub 계정 생성, Educaion 계정 만들기.

 

Git Hub 계정 생성, Educaion 계정 만들기.

Git 버전 관리, 형상관리 라고 하며, 프로그램 코드의 버전을 관리하는데 주로 사용된다. 그럼 깃을 사용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1. 저장소 2. git 대표적으로 2가지를 필요로 한다. 첫번째로 코드

devkoboso.com


 

 

 

 

 

 

 

 

 

0. 소스트리 설치 및 github 계정 연동하기.

 

www.sourcetreeapp.com/

 

Sourcetree | Free Git GUI for Mac and Windows

A Git GUI that offers a visual representation of your repositories. Sourcetree is a free Git client for Windows and Mac.

www.sourcetreeapp.com

 

소스트리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소스트리를 다운로드 합니다.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아래와같이 아틀라시안 소프트웨어 정책약관, 라이선스 동의 관련 지문이 등장하는데.

 

체크하고 다운로드 하면된다.

 

 

 

 

 

설치를 완료하고. 실행하면 다음 화면을 따라가면 된다.

 

 

 

아틀라시안 로그인 세션창( 새로운 창으로 보여지게 되는데 )

무시하고 소스트리 창을열어.

 

건너뛰기를 클릭한다.

 

 

지금화면은 아틀라시안 로그인이 활성화 되어있기때문에 로그인 되었다고 세션변경이 일어난화면이다.

 

건너뛰기를 누르면된다.

 

 

깃만 사용할꺼기 때문에 Mecurial은 언체크 해준다.

 

 

 

속성은 사용자 이름.

이메일 을 써주면되는데. 

 

이부분은 자주 사용하는 별명, 이메일을 입력하면 된다. 나중에 github로 변경할꺼니, 특별히중요한 사항이 아니다.

 

 

 

 

SSH키는 아니오 를 눌러준다.

 

 

 

다음과 같이 하면 정상 설치된것을 확인할수 있다.

 

이제 

 

github계정을 연결해야한다.

 

상단 메뉴중에 도구-> 옵션으로 옵션 메뉴를 오픈한다.

 

 

 

인증탭 -> 추가 버튼을 누른다.

 

 

호스팅 계정 편집에서

 

호스팅 서비스를 눌러 Github를 클릭해준다.

 

 

 

OAuth토큰 새로고침을 눌러준다.

 

새로운 창이열리고, Github 로그인 하라는 창이 뜰것이다. 이미 연결되어있다면 

 

다음과같이 뜰것이다.

 

만약 창변화도 없고 특별한 반응이 없다면.

 

여러가지 상황을 확인할수 있는데.

 

첫번째.  크롬으로 깃허브를 로그인 했지만. 기본브라우저가 크롬이 아닌경우.

 

이부분은 크롬을 기본브라우저로 변경하거나, 로그인을 해당 브라우저에 해줘야한다.

 

예) 엣지가 기본 브라우저로 되어있다면, 엣지로 깃허브를 로그인하면 된다.

 

 

인증완료 창이 뜨면 완료.

 

 

 

확인을 누르면 다음과같이 옵션창에 계정이 추가된것을 확인할수 있다.

 

 

 

 

 

 

 

 

 

 

1. 소스트리를 활용하여 깃 사용하기


 

깃허브에 저장소를 만들어보자.

 

github.com/

 

GitHub: Where the world builds software

GitHub is where over 56 million developers shape the future of software, together. Contribute to the open source community, manage your Git repositories, review code like a pro, track bugs and feat...

github.com

 

 

깃허브 로그인을 한뒤.

 

왼쪽에 Repositories New 버튼을 클릭한다.

 

 

 

 

 

 

저장소를 생성할수 있는데.

 

Owner는 주인을 뜻하는데. 이부분은 팀작업을 진행할때 변경하는데. 개인이 사용하는경우 본인이 주인이 된다.

 

Repository Name은 저장소의 이름이 된다. 영문 작성을 추천한다. 한글로 해도 문제 없지만. 영문작성을 하자.

 

소스트리로 복사할때 프로젝트 이름이 영작되서 변경되므로. 의도한바와 다르게 작성될 문제가 있다.

 

그후 Public, Private 속성이 있는데.

 

말그대로 public 속성은 코드를 모든이가 볼수 있도록 한다.

 

private속성은 소속된 사람, 본인 만볼수있도록 하는 형식이다.

 

 

 

 

README 파일은 코드의 정보를 소개할때 쓰는데 필요할때 작성하면된다.

 

Add .gitignore파일은 소스중 불필요한 파일이 올라가는걸 방지하는데 사용된다. 필요하다면 추가해도된다.

 

하지만 gitignore파일을 직접 작성해야하므로. 웹에 검색하면 유저들이 만든 gitignore 파일을 볼수 있다. 그걸 다운로드 받는걸 추천한다.

 

Choose a license는 해당 프로젝트에 라이센스가 있을경우 추가하는내용인데. 라이센스를 포함하면 추가하면된다.

 

 

Create Repository를 만들면 만들어진다.

 

다음과 같이 화면이 보여지는데.

 

우측을 클릭하면 URL이 복사가 된다.

 

 

 

다시 소스트리로 돌아와서

 

클론 메뉴를 눌러 아래 메뉴가 보이도록 한다.

 

 

 

 

 

아까 복사한 내용을 첫번째 URL에 붙여넣기한다.

 

 

 

 

이곳은 저장소가 저장될 경로를 말한다.

 

경로를 바꾸는게 좋다.

 

 

 

탐색 버튼을 눌러 경로 변경을 해주도록 하겠다.

 

 

 

다음 경로는 

C:\git

 

최상위 루트에서 C드라이브 -> git 이름이라는 폴더를 하나만들었다.

 

그리고 git폴더 안에 다음과 같이 폴더를 만들었다.

 

다음 git 폴더가 아닌, 만들은 폴더로 폴더선택을 해준다.

 

 

 

 

 

경로를 잘 체크해준다.

 

 

 

Local Folder를 여러번 클릭하면

 

 

 

 

 

 

 

클론 버튼이 활성화 된것을 확인할수 있다.

 

클론을 실행하면 된다.

 

 

 

 

 2. 메뉴 설명.

 

 

 

1. 커밋 : 임시저장이라고 생각하면 좋다.
커밋을 많이해도 문제없고. 어차피 커밋은 푸시를 하지않으면 내부 저장만되기때문에 (내컴퓨터에만 저장) 커밋을 습관하 하는게 중요하다.

 

 

2. 푸시 : 커밋된 내용을 업로드 하는 개념이다. (github 에 저장하는것이다.)

 

간혹 커밋만 하고 푸시를 안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므로 커밋 -> 푸시 하는것을 습관가지자.

커밋이없는데 푸시를 하려고하면 안되므로. 커밋후 푸시이다!

 

 

 

3. 풀(Pull): 저장된 내용을 다운로드 할때 사용한다. 

 

예를들어 2개의 공간에서 작업이 진행된다고 한다.

 

처음 A  컴퓨터,  B컴퓨터는 소스가 없으므로 클론을 하는게 맞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작업순서가 정해지므로 머리로 이해하는것이 좋다.

 

 

처음컴퓨터에 소스가 없는경우

A컴퓨터 클론

B컴퓨터 클론.

-------

 

 

A 컴퓨터 커밋-> 푸시 ->  "B컴퓨터 작업하세요"

B 컴퓨터 풀-> 커밋 ->  푸쉬  -> "B컴퓨터 작업완료했습니다 A컴퓨터 풀하세요!"

A컴퓨터  풀 -> 커밋 -> 푸쉬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작업이 진행된다. 이럴때 pull을 사용한다.

 

 

탐색기를 보는곳인데.

 

현재 깃에서 저장된 폴더 경로를 알고싶을때 사용된다.

 

버튼을 누르면, 현재 깃이 저장된 폴더를 볼수 있다.

 

 

이곳에 프로젝트를 추가해주면 된다.!

 

 

 

주의 사항

 

저장소 1개당 프로젝트 1개가 저장되어야한다.

즉. 저 위에 프로젝트가 1개 만 들어가야한다.

 

예를들어

visaul studio로 작성된 프로젝트솔루션파일이 1개만 있어야한다는 것이다!

1개의 저장소 에는 1개의 프로젝트가 들어가야한다.

 

 

 

 

 

3. 소스트리 사용하기

 

위에 작업까지완료되어 리파지토리(저장소), 소스트리가 정상 작동을 확인할수 있었다.

 

이제. 비쥬얼 스튜디오로 만든 프로젝트를 만들어 본다.

 

 

 

 

 

 

 

이곳에 아까 그 경로를 붙여 넣기 해준다.

 

경로가 변경된걸 확인할수 있다.

 

Create하고 다음과 같이 소스코드를 추가할수 있다.

 

 

 

 

테스트 코드는 다음과 같다.

 

 

#include<stdio.h>

void main() {

	printf("Hello world");
	fgetc(stdin);
}

 

 

 

 

정상 출력된걸 확인할수 있다.

 

 

 

 

 

 

다음 gitignore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다 압축을 풀게 되면 하나의 파일이 생기는데.

 

GitIgnore.zip
0.00MB

 

이것을 아까 만들어둔 깃 경로에 복사한다.

 

 

다시 소스트리로 돌아오면 되는데.

 

 

다음과 같이 변경된다.

 

만약 아무런 변경점이 없다면. F5키를 눌러 새로고침을 누르면 변경된다.

 

커밋상태엔 다음 순서이므로 꼭 완벽하게 이해하자.

 

- 모드 스테이지에 올리기 이다.

 

상황에 따라 올릴파일 올리지 말아야할 파일이생길때는 그때에 선택적으로 올리면 된다. 하지만 지금은 깃, 소스트리와 친하지않으므로, 모두 스테이지 올리기를 누른다.

 

 

 

누르면 위쪽으로 파일들이 올라간것을 확인할수 있다.

 

 

 

 

이제 작업을 한내용을 작성하면된다.

 

빈칸으로 두지않는것을 원칙으로 한다.

 

 

 

 

아래와 같이 작업한 내용을 적는것이다.

 

그다음 우측 하단 커밋 버튼을 클릭한다.

 

 

커밋을 누르면 좌측 브랜치 밑 master가 하나 추가된 것을 확인할수 있는데.

 

이게 커밋된것이다( 내부 저장)

 

 

 

 

Push 버튼을 누른다.

 

 

 

다음과 같이 나오는데. 

 

체크가 만약 되어 있지 않다면. 체크를 한다.

 

 

 

 

특별한 창이 뜨지 않거나 바로 다음과 같이 창이 뜨면 완료 된것이다.

 


푸시를 하려는도중

 

체크하는 창이 뜨는 경우가 있는데.

 

제일 위에 체크, 맨아래 체크 하면 github로그인 하면 된다.

 

 

간혹 깃허브 로그인 본인확인이 마무리 되지않아 푸시가 안되는 경우가 있다.

 

그럴땐, 깃허브를 가입한 이메일을 들어가서 verify 해주면 된다.

 

 

 

 

다시 깃허브로 돌아가면 아래와같이 변경된것을 확인할수 있다.

 

 

 

 

새로운곳에서 코드를 클론해야할때.,

 

 

 

 

복사를 하여 클론을 진행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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