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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시스템 환경

Tips/방송통신대학교

by 한국인맛집 2019. 9. 25. 0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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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멀티미디어 시스템 환경 : 멀티미디어에 관련된 전반적인 시스템

 

멀티미디어 시스템 목적 :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고 사용자로 하여금 이 콘텐츠를 재생 할 수 있게 하기 위함.

 

1. 멀티미디어 컴퓨터 시스템

 

멀티미디어 시스템 : 콘텐츠를 저작할수 있는 기능과 환경을 제공하는 저작 시스템

 

저작 시스템(authoring system, 오소링 시스템)은 상호작용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타이틀 개발을 위해 미리 프로그래밍된 요소들을 갖춘 프로그램이다

 

재생 시스템 :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이용하고 재생하기 위한 재생시스템(Presentation System)

 

 

2. 멀티미디어 컴퓨팅 시스템

 

멀티미디어 컴퓨터 시스템은 용도에 따라 여러종류의 사양으로 구성

 

* 오디오/비디오 데이터를 모두 처리하기에 충분한 성능을 가진 PC

* 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로폰, 사운드 효과를 개발하는데 필요한 오디오나 오디오 편집소프트 웨어

* 오디오 CD/ DVD를 동작 시킬수 있는 CD-ROM 드라이브

* 성능 높은 그래픽카드, 오버레이 카드, 고해상도 모니터

* CD-ROM이나 DVD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1) 하드웨어

 

*1 미디어 처리장치

 

- 디지털 미디어 장치

캡처(Capture) : 미디어의 원시 자료를 디지털로 표현하는 과정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 : 원시 자료를 재구성하여 보여주는 것

프로세싱 :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함축된 표현인 디코딩 , 하나의 표현을 다른 표현으로 변화하기 같은 특별한 목적에 사용

 

- 아날로그 미디어 장비

소스 : 아날로그 신호를 생성( 마이크로폰)

싱크 : 출력 생성 (스피커)

필터 : 특성 변환 (오디오 믹서)

 

미디어 처리장치의 예

 

1. 그래픽 카드 : 컴퓨터와 모니터를 연결하는 장치 , 화면에 나타나는 정보를 저장하는 비디오 램과 내용을 읽어제어 신호로 바꾸어 모니터로 내보내는 영상 제어 회로로 구성

 

MDACGA EGAVGA SVGA

 

2. 비디오 보드 : 컴퓨터의 CD, DVD 드라이브로부터 읽은 비디오 영상을 컴퓨터 화면에 재생하는데 필요로함.

 

그래버 보드 : 아날로그 디지털영상 변환후 컴퓨터 내부에 저장해주는 특수한 장치

 

3. 사운드 카드 : 컴퓨터의 CD 드라이브를 오디오 CD플레이어처럼 사용하려면 CD에 저장된 디지털 정보를 소리정보로 해석하는 사운드 카드가 필요로함

 

MIDI( 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 : 전자악기와 컴퓨터간의 상호 정보 교환의 규약

 

 

*2 입력장치

소리, 화상등 데이터를 컴퓨터 내부로 읽어 들이는 장치

 

*3 출력장치

멀티미디어 정보를 사용자가 이용할수 있도록 표시하는 출력장치

 

*4 저장장치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기록하기 위한 저장장치

 

CD

알루미늄 박막에 레이저로 홈을 파서 신호를 저장, 레이저로 신호를 읽기 때문에 자료손상이 없는 반영구적 매체

 

CD-R (Recordable) : 초기 데이터가 없음 , 1회 사용

CD-ROM(Read Only Memory) : 읽기전용, 지우기, 변경 추가 불가

CD-RW(ReWritable) : 1000번 이상 기록하고 삭제가 가능 , 백업용으로 사용

 

48배속 CD드라이브

150Kbps x 48 = 7,200 Kbps 전송속도를 가짐

 

저장역할보단, 저렴한 콘텐츠 배포용 매체로 사용됨.

 

DVD

 

단층식과 단면 이층식으로 구성

DVDMPEG-2 파일과 압축표준을 사용

 

DVD한장에 약 135분길이의 고품질 비디오나 오디오를 저장

 

차세대 DVD : 블루레이 디스크와 HD-DVD로 경쟁했으나 2008년 도시바가 생산 포기 선언으로 차세대 저장매체는 블루레이 디스크가 차지.

2. 소프트웨어

 

(1) 멀티미디어 운영체제

소프트웨어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구성요소는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이다.

 

하드웨어를 손쉽게 설치하고 관리에 도움을 줌

멀티미디어 장치와 편집소프트웨어 저작도구간의 인터페이스 제공

 

* 윈도우(Windows)

1980년초반 DOS운영체제에서는 많은 사람이 멀티미디어에 친숙해지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였다.

-> 윈도우의 등장으로 GUI [ Graphic User Interface] 환경이 보편화 되며, 사용자에게 쉽고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사용할수있도록 지원시작.

 

윈도우 95 Plug & Play 기술 채택 (하드웨어를 연결하면 자동으로 드라이버를 설치하여 바로 사용할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

 

멀티태스킹 기능이 지원되기 시작 (한대의 컴퓨터가 다수의 작업을 동시에 수행 하는 것)

 

 

(2)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DMBS(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은 숫자와 문자 데이터를 초기엔 분리하여 처리 하였음

문자/숫자 뿐만 아니라 새로운 멀티미디어 데이터 형태인 , 이미지, 그래픽, 오디오/비디오 데이터를 텍스트 데이터와 함께 효율적으로 저장, 검색 할수 있는 기능 갖춤.

 

메타 데이터 베이스

 

메타데이터 : 미디어 개체의 내용을 근거로 설맹하여 작성, 그 설명을 저장

(정보자원을 설명하는 요소들의 집합)

 

메타데이터의 기능

정보자원의 접근과 탐색

개체 내용의 요약

개체간의 의미적 상호 연동성

자원관리

사용자 인터페이스 방법 제공

멀티미디어 데이터 베이스에서 메타데이터의 역할은 매우 중요함.

메타데이터베이스에서 대체기능에 대한 설명이 제공되어야 하기 때문.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의 질의처리

 

데이터베이스 조작활동중 빈도가 제일 많은 것은 질의 처리(Query), 데이터베이스의 주요 구축 목적 또한 질의에 대한 효율적인 응답이다.

 

멀티미디어 데이터 엑세스는 메타 데이터베이스의 활용을 기본으로 한다.

 

데이터베이스는 효율적인 액세스를 지원하도록 효율적인 인덱스(Index) 구조를 사용하여 구축해야함

 

 

 

(3) 멀티미디어 처리 소프트웨어

 

편집소프트웨어 : 단일미디어 생성, 편집, 프리젠테이션 할수있음.

) 포토샵

 

저작소프트웨어 : 여러미디어를 통합하여 멀티미디어 응용프로그램 저작

) 드림위버

 

 

3.멀티미디어 통신 시스템

 

멀티미디어 통신 시스템의 개요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은 멀티미디어 통신이라는 새로운 통신 기술을 만들어냄.

 

정보교환의 목적

1. 인간 컴퓨터의 상호작용 : 일상생활에 접하는 대화환경을 멀티미디어 처리기능을 가지고 실현하는 것

2. 인간 인간 상호작용 : 원거리에 있는 사용자들이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인간의 대화 환경을 멀티미디어 처리기능을 이용하여 실현하는 것

 

멀티미디어 통신서비스 : 멀티미디어 정보를 종합적으로 생성, 저장, 전송, 재생에 사용되는 기술

(두가 지이상의 미디어를 동일한 시스템에서 동시에 대화형으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위한 통신시스템

 

광섬유기술 발전, 데이터 압축 기술 발달 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장소화 시간과 관계없이 여러 사용자가 이용할수 있게 되었음.

 

(1) 유선 네트워크를 이용한 통신시스템

 

종합통신망 (ISDN : Integrated Service Digital Networks) : 단일 통신망

음성, 문자, 영상등 다양한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통신망

 

-64Kbps를 기본으로함

-광섬유 : 최대 1.5~2Mbps

 

B-ISDN : ISDN보다 고속전송을 지원하는 디지털 네트워크

회선 전달방식과 패킷 전달방식을 통합한 비동기식 전달방식(ATM : Asynchronous Transfer Mode)

속도 : 150Mbps ~600Mbps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 디지털 전송이 가능해, 영상통신이나 멀티미디어 통신 등을 할수있게 함.

 

초고속 인터넷망

- xDSL[디지털 가입자 회선방식]

- SDSL[단선 디지털 가입자 회선]

- ADSL[비대칭 디지털 가입자 회선]

- VDSL[초고속 디지털 가입자 회선]

 

ADSL : 전화선 사용, 송수신 속도의 차이 때문에 비대칭형 수식어가 붙음

VDSL : ADSL 보다 한단계 상위개념, 송신과 수신 전송속도에 큰 격차를 가지고 있다.

수신속도 : 52Mbps, 송신속도 : 최대 26MbpsxDSL 중 가장 빠름

 

VOD, TV(HDTV)에 다양한 분야에 사용가능

 

 

케이블망 : 양방향특성, 최대 10Mbps 전송속도를 가지고 있음.

 

 

 

(2) 무선 이동통신시스템

 

무선 개인통신 시스템을 통합하여 하나의 무선구조로 제공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 AMPS : 1세대 이동통신 - 전화만

* GSM / CDMA 2세대 이동통신 전화 문자

 

GSM 유럽방식

CDMA 미국방식(대한민국 채택)

 

* IMT-2000 : 3세대 이동통신 영상통화

 

Wibro [국내 생산, 국제표준] - 3.9 G로 분류

 

* LTE Advance : 4세대 이동통신 (데이터 이용량의 급속한 증가와 더불어 트래픽 폭증에 연구)

 

* IMT-2020 : 5세대 이동통신 : 빠른 속도와 데이터 용량 확보가 필요한 사물인터넷, 빅데이터를 지원 목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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